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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efing

원격교육론 - 프로젝트학습

by EZBRO 2019.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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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교육론 과제로 작성했던 리포트입니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 매체 및 과학기술의 발달로 원격교육, 특히 이러닝은 더욱 효과적인 평생학습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서론에서 원격 교육의 구성 개념과 원격교육의 여러 교수학습방법 중 자율학습 모형인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모형에 대한 개념, 구성요소,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본론에서는 실제로 이런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사례를 조사해보고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결론에서는 프로젝트 학습모형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겠다.

. 서론

1. 원격교육의 구성 개념
원격교육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서로 시간 혹은 공간적으로 분리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서 제도적 기반으로 바탕으로 상호작용적이며 학습경험을 공유하는 교육 형태를 의미한다.

특히 무어(Michael G. Moore)는 자율적 독립 학습의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원격교육을 거리와 자율성의 개념으로 설명하는 교류 거리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원격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개념으로 대화, 구조, 자율의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대화란 편지나 대화내용을 글로 표현한 것뿐만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직/간접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한 실제 대화를 의미한다.

구조는 대화와는 달리 변경가능하거나 즉흥적인 것이 아니라 주위 깊게 개발된 인쇄매체나 멀티미디어 패키지를 말하며 교수자를 대신하여 학습이 일어나도록 통제한다. 자율은 학습자가 자기 자신의 뜻에 따라 자신의 학습을 결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원격교육에서의 자율학습 모형은 프로젝트 학습, 계약학습, 독학 등이 있으며, 이 모형들은 인본주의 심리학을 배경으로 한다.

2. 프로젝트 학습모형

프로젝트 중심 학습 개념은 학습자들이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여 과제 해결을 위한 여러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의 해결 틀을 스스로 구성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구조화된 학습형태로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학습모형이다.

프로젝트 중심 학습의 구성요소로는 학습활동 전략, 교수활동전략, 원격교육 적용 유의점이 있으며 장점으로는 협동심 증가,, 정보수집 및 분석력 신장, 실제적인 현장학습 가능, 자기 주도성 향상 등을 들 수 있고 단점으로는 과제 선정과 준비에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교수설계의 전문성 및 전문 인력 필요, 소수 학습자들의 독점 수행 가능성 등을 들 수 있다.

. 본론

1. 사례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를 찾기 위하여 여러 자료를 조사하였다. 한국 교육개발원의 한국 교육 제44권 제1호의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통한 프로젝트 수업의 의미 탐색”, “학생 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 연구(2014)”(2014)” 및 onlineproject.org의 사례 내용 등은 모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례들로서 성인학습에 관한 사례를 조사하는데 미비한 점이 있어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박민정(2007)”를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로 조사하였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의 목적 :
프로젝트 기반 수업과 관련하여 많은 대다수 연구들이 유치원, 초중등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고등교육에서 학습자가 체험하는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고등교육기관의 프로젝트 기반, 특히 연구기반 프로젝트 수업의 체계적인 연구를 위해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대학원 수업의 질적 개선, 교수자들의 교수 전문성 개발의 가능성을 제사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의 대상 :
20072학기 선진대학교 교육학과 대학원 13, 4개 팀으로 구성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교수자의 수업설계 :

1) 강의가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에게 주어질 프로젝트의 연구 이슈를 미리 설정한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쟁점이나 현안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 이슈를 설정한다. 이슈가 선정되면 교수자는 구체적인 연구 문제,, 연구방법, 예상 연구결과 등을 구체적으로 가정해본다.

2) 프로젝트 팀 구성 방식 설정은 44명 이상이면 무임승차가 생기기 쉬우므로 4명 이하로 제한한다. 첫 시간에 학습자들에게 연구주제들을 소개한 후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3) 각 팀의 연구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전략을 구상한다. 수업 후 교수자와 논의하거나 ETL(Electronic Teaching and Learning)을 활용하거나 중간발표를 통해 피드백을 주고 방향을 검토해준다.

4) 교수자의 역할 및 학습활동 지원방식을 규정한다. 교수자의 역할을 프로젝트가 성공하도록 하는데 필요한 물적 인적자원을 제공하는데 두고 수집한 자료를 공유하거나 연구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부딪히는 문제점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5) 평가방식을 계획한다. 연구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20-30%와 최종 페이퍼 70-80%를 반영하여 평가한다.

(교육과정연구 제25권, 제3호. p273)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학습자의 학습경험 :
1)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연구역량이 증진되는 것을 경험하였다.
2) 팀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서는 상호 협력하는 협동학습 체제가 중요하다.
3) 학습과정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조언해주는 교수자 역할이 필요하다.

2. 분석

1) 학습자들은 이 학습모델을 통하여 해당분야의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연구 문제 구체화 능력, 연구방법 활용 능력, 팀워크 운영 및 수행능력, 문제 해결 능력,, 협동심, 자기 주도 학습능력 등을 향상할 수 있었다는 점을 긍정적 학습경험으로 평가하였다.

2) 참여자들의 팀 편성방법이 학습과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학습자의 지적 수준,, 능력, 연구경험의 정도에 따른 차이는 상호작용의 유형과 수준 및 학습자의 학습경험에 질적인 차이를 가져왔다.

3) 교수자의 최소화된 개입과 느슨한 관리체계에 대한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은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서 교수자의 지속적인 팀워크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과 교수자가 모든 학습자들이 자신의 역량에 따라 책무성을 갖고 맡은 역할을 수행하도록 참여를 독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 결론

이상에서 살펴본 대학원생 대상 프로젝트 기반 학습사례와 이 과제에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례 등의 조사를 통해 파악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제도권 안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 현실이 여전히 주입식, 교수 주도적 학습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 교육을 받은 성인의 경우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교수자의 과제기획과 학습자의 학습 참여, 두 경우 모두 비자발적이고, 자발적인 경우에도 수행 경험이 미진하기 때문에 전문가 혹은 촉진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팀 단위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경험 및 지식의 차이로 인해 문제가 생기지 않는 적절한 팀 구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자에 대한 사전 파악이 필요하며, 무임승차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주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성인학습자의 경우 자료조사에 많은 시간을 할당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 자료에 대한 공유를 통해 시간 부족을 이유로 이탈하는 학습자를 최소로 줄이도록 해야 한다.

평생교육의 특성인 자기 주도 학습, 자율성 측면에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효과적인 학습방법이지만 경험의 미비, 시간 부족 등을 보완하기 위해 원격교육 구성 개념의구조는 교수설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며 교수자는 프로젝트 학습을 위해 철저한 가이드를 준비해야 한다. 또한 대화 및 자율 또한 사전에 능력이 고려된 팀 구성이 필요하며 자발적 참여를 위한 학습자료 공유 등으로 참여 장벽을 낮추어야 한다.

. 참고문헌
원격교육론 교재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1, 교류 거리 이론에서의 교류 작용과 대화, 박양주 (2014.3.3.1)
교육과정연구 제25, 3. pp265-288,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박민정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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