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과제로 작성했던 리포트입니다.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개념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생애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학교교육은 제도와 성격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지만, 형식교육이라는 측면에서 평생교육과 여전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교육을 제외한 평생교육에 있어서 성인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서론에서 학장 시절의 학습경험을 평생교육방법에 기초하여 학습이 잘 이루어진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교사 교육방법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본론에서 자기 주도 학습 및 교수자 역할 개념과 이론에 대해 조사하고 결론에서 온라인 교육이 아닌 면대면 집합교육에서 성인학습자를 자기 주도 학습으로 이끌 수 있는 교수자의 역할 및 바람직한 성인 평생교육방법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겠다.
Ⅰ. 서론
평생교육방법이란 “평생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동원하는 일련의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평생교육의 활동”을 의미한다.(평생교육 방법론.( 교안 4page 참조)
평생교육방법은 학습자 조직에 따라 개인 중심 교육방법,집단중심 교육방법, 지역사회 중심 교육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교육목적과 내용에 따라 지식 획득과 이해, 기능개발, 태도변화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매체 및 교수기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교수기법에 따른 분류에는 교수자 중심의 교수기법, 참여식 방법, 상호작용적 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Carton & weston(1989), 한국시민기자협회 2014.7.12.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개인 중심 방법 기사 참고)
-중략-
Ⅱ. 본론
제도권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평생학습은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며 자기 주도적이고 상호교류적이며 실용적, 현실 지향적인 성인학습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기 주도 학습이란“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학습자원을 선택하고, 학습전략을 수립하고, 학습을 실행한 후 평가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자신이 전적으로 학습을 진행시켜 가는 것”으로 knowles는 정의하였다.(평생 교육론 교안 51page 참고) 즉 학습자가 스스로 책임을 지고 학습에 대한 계획, 실행, 평가를 행한다고 볼 수 있다.
자기 주도 학습은 성인학습에 있어서 필수요소 중 하나이며, 이를 위한 교수자의 역할 모형은 Grow의 단계별 자기 주도 학습 모형과, Hammond와 collins 모형이 있다.
Grow는 학습자 유형의 다음과 같은 4가지 수준으로 분류하였으며, 제시한 학습자 특성과 교수자의 적절한 지도 유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의존적(dependent) 학습자 : 자기 주도성이 낮은 학습자로서 학습방법이나 내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교수자는 전문성, 경험을 갖추고 있는 사람으로서 조직화된 학습내용을 제공하고 지시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적절한 지도방법은 반복적 연습, 정보전달, 수행에 따른 즉각적 피드백 제공 등이다.
2) 관심을 갖는(interested) 학습자 : 동기부여가 되어있고 자신감과 관심도 있으나 학습내용에 대하여 잘 알고 있지 못한 학습자이다.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자율적인 활동 기회와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과 동시에 구체적인 학습활동의 전개에 대해서 사전에 계획한 내용을 학습자에게 충분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적절한 교수방법으로는 교수자의 사전 안내에 따른 토론, 구체적인 학습전략과 목표 설정을 충분히 설정해 주는 것 등이다.
3) 참여적(involved) 학습자 : 중간 수준의 자기 주도성과 함께 학습자로서 기술과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서 좋은 안내자가 필요한 학습자이다. 적극적 참여 의도를 가지고 있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학습자들이기 때문에 교수자는 자율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한다. 전체적인 큰 주제가 잡혀 있지만, 구체적인 학습 진행이나 학습결과는 결정되어 있지 않은 그룹 프로텍트나 세미나 활동 등이 적절한 교수방법이다.
4) 자기 주도적(self-directed) 학습자 : 학습의 계획과 실행 및 평가에 이르는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동기부여도 되어 있는 학습자이다. 이때 교수자의 역할은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활동에 대해서 자문을 해 주는 것이다. 교수자는 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미처 인식하지 못한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조언해 주지만 지시나 관리는 하지 않는다. 적절한 학습지도 형태는 논문 작성, 인턴제, 개별학습 등이다. (평생 교육론, 학지사, 김한별 77p 참고)
Hammond와 collins는 학습자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정치적, 환경적 맥락에 대한 비판적 검토, 개인적 학습목표 및 사회적 학습목표를 개발하는 데 강조점을 두었다.
브룩필드(Brookfiled)는 자기 주도 학습은 학습자의 선택과 스스로의 결정이 중심이며 이를 위해 비판적 반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고 이를 촉진하기 위해 비판적 반성을 격려하고 대안적 관점을 제시해야 하며,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스타일에 대해 이해하고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적합한 학습 자원을 찾아내 학습에 접근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캔디(Candy)는 자기 주도 학습을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 자기 관리 학습으로 구분하였고, 학습자가 학습의 주도권 혹은 통제권을 갖는 것을 의미하며, 무엇을 어떻게 배울 것인지 학습을 스스로 관리하려는 자발적 의지와 능력의 개발을 의미한다고 강조하였다.
롱(Long)은 사회적 측면, 교수 지도적 측면, 심리적 측면으로 자기 주도 학습을 구분하였고, 심리적 측면의 자기 주도적 학습, 즉, 학습자 내부의 인지과정이 간과되어 왔다고 지적하였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의미가 내부적인 학습과정으로 정의된다기보다는 학습 외부적 측면인 학습자 중심의 주도권과 통제권을 중심으로 한 학습 촉진 방법이라고 정의되었고, 이와 같이 내부적, 심리적 인지 과정을 무시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정의했을 때 그것은 교수 중심적이지 학습 중심적 정의라 할 수 없다고 롱은 지적하였다. (자기 주도 학습역량 측정도구 개발 연구 결과보고서, 동국대, 2016.2. 49-50p 참고)
Ⅲ. 결론
본론에서 자기 주도 학습의 개념과 자기 주도 학습의 교수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자기 주도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 내부의 인지과정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살펴보았고, 교수자는 자기 주도 학습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도와주는 자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보았다.
자기주도 학습은 학습의지와 노력, 동기부여, 무엇을 학습할 것인지 어떻게 할 것인지, 평가 및 통제는 어떻게 할 것인지 모두 학습자 본인의 의지에 달려있다면, 바람직한 성인 평생교육을 위해서 필요한 교수자의 역할 및 교육방법은 다음과 같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1) 성인학습자의 실제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설계
사회적 환경의 급변, 과학기술의 발달로 성인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의 주기는 갈수록 짧아지고 있어 이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재 혹은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한다. 학습자들의 요구 파악과 함께 학습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자료 정리 및 공유 등의 역할이 필요하다.
2) 공동 관심 집단 형성
강한 의지로 자기 주도 학습을 시작하더라도 혼자 학습하는 것보다 같은 내용을 학습하고 있는 사람들과 그룹을 형성에 서로 궁금한 사항을 교류하고, 공동 연구 및 학습한다면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학습자 스스로 그룹 생성에 어려움이 있으니 교수자가 집단 활성화를 도와야 한다.
3) 전문지식 제공
성인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학습내용이 본인이 처음 경험하는 전혀 새로운 분야이거나 최근에 만들어진 내용이라면 학습자들 보다는 교수자가 학습내용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전문성을 제공해 지속적인 자기 주도 학습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4) 성인학습자의 특성 이해
성인학습자의 교육방법은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는데서 출발한다. 교육대상 학습자 특성을 파악하고 대상에 맞는 유연한 방법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학습자에 대한 교수자의 배려가 있어야 한다.
Ⅳ. 참고문헌
평생교육론 교안, 평생교육방법론 교안
평생교육방법의 유형과 개인 중심 방법 기사 내용, 한국시민기자협회 2014.7.12.
평생교육론, 학지사, 김한별(2010) 75p-77p
자기 주도 학습역량 측정도구 개발 연구 결과보고서, 동국대, 2016.2.
'Brief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격교육론 - 프로젝트학습 (0) | 2019.11.28 |
---|---|
평생교육경영론 - 평생학습기관 (0) | 2019.11.28 |
평생교육론 - 평생교육주요사업 (0) | 2019.11.28 |
구글애드워즈 - 광고운영 (0) | 2019.11.20 |
구글게시자툴바 - 크롬확장프로그램 (0) | 2019.11.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