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과제로 작성했던 리포트입니다.
Ⅰ. 서론
평생교육기관의 개념은 평생교육 기능을 수행하거나 평생교육을 목적으로 정하고 있는 조직이나 단체를 의미한다.
평생교육기관 유형은 평생교육법 제2조 제2항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평생교육법에 따라 인가, 등록, 신고된 시설, 법인 또는 단체. 둘째, 학원의 설립, 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원 중 학교 교과 교습학원을 제외한 평생직업교육을 실시하는 학원, 셋째 ,, 그 밖의 다른 법령에 따라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 법인 또는 단체이다. 또한 학력인정 평생교육기관과 미인정 기관으로 나눌 수 있다.
비형식교육 교육 참여 현황을 살펴보면 참여 목적 중 직업 관련 목적은 43.1%, 직업과 무관한 목적이 56.9%으로 직업과 무관한 목적이 더 많았으며, 참여 희망 프로그램은 스포츠강좌(37.6%), 음악강좌(12.4%), 외국어 강좌(9.2%), 건강 및 의료강좌(8.1%), 경제, 경영강좌(6.4%) 순이었다. (2018 평생교육백서,평생교육백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15p 참조)
직업과 무관한 목적으로 평생교육을 참여하는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관으로, 공공영역 평생교육기관 중 2017년 7.1 기준 지자체 설치 131개, 교육감 설치, 지정 290개(총 421개)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시군구 평생학습관을 들 수 있다. 있다.(2018 평생교육백서,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556p 참조)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평생학습관의 프로그램과 중요성 및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평생학습기관의 중요성
평생학습관이란 주민들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시설을 말한다. 평생학습관을 개관하기 위해 노원 평생학습관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노원 평생학습관 내 시설로는 문헌정보실, 어린이실, 디지털자료실, 간행물실, 시청각실, 자율학습실, 강의실, 세미나실 등이 있으며 식장, 매점, 휴게실 등의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성인문해교육, 독서문화프로그램, 평생학습 프로그램, 학습동아리, 독서회 등이 있으며, 이중 평생학습 프로그램(2019.7.9. ~ 2019.12.21. 운영)으로는 외국어(17), 미술(27), 컴퓨터(12), 인문/악기(12), 어린이/청소년 대상(17), 자격증(6) 관련 총 91개 과정(1,790명 모집) 있다.
또한 노원 평생학습관은 평생학습계좌제 평가인정기관이다. 평생학습계좌제란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예: 학력, 경력, 자격사항, 평생학습 이력 등)을 온라인 학습계좌에 누적, 관리하고 그 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로 활용하는 제도이다.
즉 평생학습관에서 학습한 이력을 평생학습계좌제 학습이력관리시스템을 통해 누적,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진학, 취업 및 노동시장, 생애 설계 등에 활용할 수 있다.(www.all.go.kr 평생학습계좌제 홈페이지 참조)
평생교육기관으로 노원 평생학습관은 평생학습계좌제 연계가 가능하고, 접근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도서관, 학습실 등 문화시설을 갖추고 있어 일반인들을 위한 평생교육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2. 평생학습기관의 문제점
수강 신청 시스템을 살펴보면 평생학습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에버러닝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원하는 기관과 강좌를 선택한 후 결제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어서, 인기 강좌의 경우 등록하기 위해 에버러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홈페이지 접속이 원활하지 않아 수강신청 자체에 어려움이 있다는 불만사항이 많다.(에버러닝 자유게시판 내용 참조)
또한 온라인 활용이 쉽지 않은 노인의 경우 방문접수를 해야 하는데 방문접수 자체를 허용하지 않거나 온라인에서 수강신청 후 결제만 방문해서 가능한 경우 등 온라인 접근성이 떨어지는 사람들에게 다소 불편함이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홍보 측면에서 살펴보면 스스로 열심히 찾지 않는 학습자들에게는 평생학습관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다.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나 아파트 게시판 또는 학습관 비치된 인쇄물을 살펴보면 운영 프로그램 목록은 나와 있지만, 프로그램의 내용, 강사에 대한 사항, 교육 진행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 않아 홍보 마케팅이라고 말할 수 있는 행위 자체는 거의 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수강료의 경우 평균 5만원대로 수강료는 재료비를 제외하고 전액 강사료로 지급되고 있다.
시간당 강사료는 평균 4만원 수준으로 강의시간을 모집 인원수로 나눈 금액에 실제 등록수와 강의일 수를 곱해 계산된다. (2019 평생학습교실 강사 공개모집 시행계획 공고 참조)
봉사 수준의 강사료가 지급되므로 능력 있고 저명한 강사를 불러 교육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프로그램 내용 측면에서 살펴보면 평생학습관의 교육프로그램은 일반인 대상으로 프로그램은 진행하기 때문에 주로 외국어나 취미에 해당하는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어 직장인들의 새로운 기술 습득이나 인문 사회 등에 대한 지식 습득에 한계가 있다. 또한 직장인들의 경우 수강 가능시간이 저녁시간이나 주말로 제한적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평생학습관은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평생교육기관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시스템 운영상에 문제점, 홍보 마케팅의 문제점, 프로그램의 질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3. 개선방안
먼저 수강신청 방법의 경우 온라인 신청 및 결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나 자치단체의 공공성도 중요하겠지만 사용자 편의를 위해 온라인 시스템 및 네트워크 임대에 있어 민간업체를 활용 개선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전체를 위탁하거나 시스템 활용 및 네트워크 트래픽에 있어 사용자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 또한 위탁 운영 시에도 사용자의 불만사항을 모니터링하고 위탁업체를 감시 통제해서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예산의 부족이나 인원의 부족으로 개선할 수 없다는 이유는 온라인 네트워크 기술시대에 부적합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온라인 접속이 힘든 학습자들을 위해 수강인원의 일정 부분은 방문접수가 가능하게 하고 할당한 방문접수가 미달인 경우 온라인으로 수강신청을 받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평생학습관은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홍보 마케팅에 많은 예산을 할당할 수 없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찾아오는 학습자를 위해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내용, 목차, 교수학습방법, 학습 대상자의 수준, 강사의 약력 등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을 홈페이지에 제공해야 한다.
강사료 및 강의시간의 제한에 따른 프로그램의 질적 문제와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온라인 강좌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현재 평생학습관에서 개설된 온라인 강좌는 전무하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국가차원에서 진행하는 오픈 강좌 등이 있지만 평생학습관에서 국가차원의 온라인 오픈강좌를 공유하고 지자체별 강좌를 직접 개설하고 평생학습관들이 공유한다면 무료 또는 좀 더 값싼 수강료에 전문적이고 재미있는 강사들로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다양한 평생교육기관 중 접근성이 용이한 평생학습관에 대해서 대략적인 개관과 중요성,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각 문제점에 대해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평생학습관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운영의 주체가 지자체나 공공기관으로서 이익이나 성과에 관심이 적고 경영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 운영을 하기 때문에 생긴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 즉 고객의 편의성을 증진시키고 불만을 해소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관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의 서비스 및 경영 마인드 개선과 평가제 도입 등이 필요하며 적극적인 학습자들의 의사 표현과 참여가 필요하다.
Ⅳ. 참고문헌
2018 평생교육백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노원평생학습관 nwllc.sen.go.kr 홈페이지
평생학습계좌제 www.all.go.kr 폼페이지
에버러닝 자유게시판
서울특별시교육청 고덕평생학습관 2019 평생학습교실 강사 공개모집 시행계획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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