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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efing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ADDIE 모형

by EZBRO 2019.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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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생교육 :  학교교육의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 문해, 학력보완, 직업능력 향상, 인문교양, 시민참여, 문화예술 등
  •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 업무 수행
            프로그램의 요구분석, 개발, 운영, 평가, 컨설팅 업무 및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제공, 상담, 교수업무 수행
  • 평생교육의 특징 - 단기간 요구에 의해 자발적으로, 학습자 중심, 저렴한 비용, 취업과 연계, 수평적 관계
  • 프로그램 개발 : 기획-설계-홍보 및 마케팅-실행-평가-개정
  • 프로그램 개발 기획 방법 : 분석-목표-전략-활동계획-평가
  • 기획 : 새롭고 혁신적인 내용을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행위
            통찰력, 계획적인 사고, 조사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 발생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도적인 시도
            목표 설정(현재 분석
    -미래예측)-달성전략-활동계획. 방법 수립  
  • 선형 접근방법 : 요구분석 - 목표 설정 - 프로그럼 설계 - 자원 확보 - 프로그램 홍보 - 프로그램 실시
    비선형 접근방법, 통합적 접근방법, 비통합적 접근방법, 체제 분석적 접근방법

ADDIE 모형

  • Analysis
    Step 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Step 2. 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Step 3. 기관 내부/외부 환경 분석
    Step 4. 잠재적 학습자 분석
    Step 5. 학습요구 및 직무분석
    Step 6.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 Design
    Step 7. 학습목표의 설정 및 진술
    Step 8.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Step 9. 교육방법 선정
    Step 10. 교수매체 선정
  • Development
    Step 12. 교수자용 매뉴얼 개발
    Step 13. 학습자료 개발
  • Implemenation
    Step 14. 자원 확보 및 배분 물적 인적 재무
    Step 15. 마케팅과 홍보
    Step 16. 교수자 섭외
    Step 17. 교육장소 선정
    Step 18. 프로그램 운영
  • Evaluation
    Step 19. 평가과정 설계
    Step 20. 평가방법 선정 및 평가도구 개발
    Step 21. 평가자료 수집 및 분석
    Step 22. 평가 및 보고서 작성과 활용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검토
Q1.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
- 사회적 요구
- 기관(조직)의 요구
- 개발자의 요구
Q2. 프로그램을 통해 얻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Q3. 기존 유사 프로그램 존재 여부와 차이점은?
- 유사 프로그램 존재 여부
- 유사 프로그램과의 차이점
- 유사 프로그램에 대한 수정․보완
Q4. 프로그램 예상 효과 및 장애요인은?
- 프로그램의 예상 효과
- 예상되는 장애요인

추진 여부 결정
(1) 기존 유사 프로그램의 수정·보완
(2) 기존 프로그램의 전면 개편
(3) 새 프로그램 개발
① 위탁을 줄 것인가
② 프로그램개발팀을 구성하여 직접 개발할 것인가

SWOT 작성을 위한 기관 내부 외부 환경 분석
내부 : 행정-조직-재정-프로그램
외부 : 지역적-환경적-사회문화적-재정적-타기관 연계

잠재적 학습자 (고객) : 참여대상 교육 수준 거주지 연령 성별 사회, 문화, 경제적 상태 등 목표집단 파악
요구분석(목표 설정) :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의 격차를 분석, 해결방법 모색 - 질문지 면담지 체크리스트 
프로그램 내용 선정 : 기존 유사 프로그램, 타기관 프로그램 참조. 현장 전문가 자문, 개요 작성. 자료수집
강의법 : 토의법 시범실습 사례연구 역할연기 게임
교수매체 선정 (ASSURE 모형) : 학습자 분석, 목표 진술, 방법/매체/자료의 선정, 교수매체 활용, 참여 유도, 평가와 수정
학습교재 개발 : 워크북, 핸드아웃
교수자용 매뉴얼 개발 

자원 확보 및 배분 : 
              프로그램 설계자 - 아이디어 목표 학습내용 예산 마케팅 계획
              프로그램 관리자 및 운영자 - 기획과 조정 평가 지식 경험 열정 인내 매너 목소리 자기 계발
              교수자 - 교육내용 전달
              프로그램 평가자 - 가치와 결과 평가
              교육장소 선정
              기자재 배치 및 운용
              시설 점검
              재정자원의 확보 및 관리 - 예산 수립, 수강료 책정

프로그램 마케팅 : 기관 중심-> 고객중심-> 사회 중심 지역 인구통계 잠재적 학습자 분석을 통한 포지셔닝 타겟팅 -> 4P

프로그램 홍보 : 주의, 관심, 요구, 기억, 행동 / 광고, 인쇄물, 우편물, 전화, 접촉, 인터넷, 현수막

프로그램 운영 실행 준비 : 교재준비, 접수, 자료, 부착물, 진행자료, 교육장 배치, 교수자 확인, 안내표식 등 
             과정 도입 단계 : 교육생 도착, 개강진행, 소개
             과정 전개 단계 : 교수자응대, 소개, 수업관찰 및 교육 지원
             과정 마무리 단계 : 수료식

프로그램 평가 : 진단, 형성, 총괄 / 교육담당자, 학습자, 교수자 / 상대, 절대
             평가모형 : 목표중심, 결과 중심, 의사결정 중심, 가치판단 중심
             평가방법 : 질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논평, 녹음과 녹화
             평가결과 보고 및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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