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약자들이 많아서 한번 정리해봅니다. 일단 많이 보이는 용어 위주로 모아 보았습니다.
-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마케팅의 한부분으로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최적화되도록 하는 작업
- SEM :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엔진(광고) 마케팅
- 노출 : Impression, 해당 광고가 유저에게 보여진 횟수 자체
- 도달 : Reach, 해당 광고가 보여진 유저의 수
- 빈도 : 유저에게 평균적으로 노출된 횟수, 노출/도달
- ATL : Above the Line, TV, 인터넷,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을 통한 직접 광고
- BTL : Below the Line, 전시, 이벤트, 판매/유통지원, 프로모션 등 ATL을 제외한 간접광고
- TTL : Through the Line, 디지털 온라인 시대로 ATL과 BTL의 경계가 모호, 이를 결합한 통합 광고 마케팅,
- AARRR Funnel : 사용자가 서비스를 접하고 매출을 일으키기까지 과정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
Acquisition(어떻게 사용자가 서비스를 접하는가)
Activiation(사용자가 서비스를 접할 때 이탈하지 않도록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가)
Retention(그 후 재사용률은 어떤가)
Revenue(최종 매출, 전환으로 연결되는가)
Referral(만족하여 자발적으로 공유와 추천을 일으키는가)
퍼널 설계에 따라 적합한 미디어 선택, 구매, 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 핵심. - Paid 미디어 : 돈 내고 광고하는 미디어 (TV, 신문, 인터넷, 옥외,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 상광 고등)
- Owned 미디어 :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블로그, 웹, 페이스북, 채널, 카페
- Earned 미디어 : 공유된 콘텐츠, 입소문, 기사 등
- 핵심 타깃 : 기본적 성별, 연령, 지역, 관심, 행동, 학력 등을 고려한 타깃
- 맞춤 타깃 : 구글 애널리틱스나 페이스북 픽셀 등을 통해 수집된 방문자 추적
- 유사 타깃 : 맞춤 타깃을 기반으로 유사한 유저 추가
- 페이스북 픽셀 : FB캠페인 측정, 최적화, 타깃 구축을 위한 웹사이트 설치 스크립트 코드
- UTM : Urchin Tracking Module, Urchin software에서 개발한 tracking 코드
소스, 매체, 캠페인, 키워드, 광고 콘텐츠 등으로 구분하여 작성하고 어떤 광고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트랙킹 - GRPs : Gross Rating Pionts, 특정 기간 동안 광고가 노출된 횟수
- CPM : 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
- CTR : Click Through Rate, 클릭률, 클릭수/노출수
- CPA : Click Per Action, 전환당 비용
- CPC : 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 CVR : Conversion Rate, 전환율, 구매 여정의 각 단계로 넘어오는 비율
- GTM : Google Tag Manager, 이벤트 태그 스크립트 관리 툴, 하드코딩 없이 웹사이트에 쉽게 적용,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나 FB 스크립트 없이 GTM만으로 적용 가능. - GDN : Google Display Network, 구글 보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 Google Adwords : 구글 광고 플랫폼
- Google Adsense : 구글 보유 SSP, 일반 보유지면
- Google Analytics : 데이터 로그 분석 툴
- ROAS : Return of Ads Spending, ROI와 비슷한 개념 , (매출/광고비) x100 %
- PV : Page View, 특정 기간 동안 해당 페이지의 방문 횟수
- UV: Unique Visitor, 특정 기간 동안 해당 페이지의 방문자 수
- 2019/11/20 - [Briefing] - 구글애드워즈 - 광고운영
- 2019/11/19 - [Briefing] - 구글게시자툴바 - 크롬확장프로그램
- 2019/11/16 - [Briefing] - 구글애드워즈 - 리마케팅
- 2019/11/17 - [Briefing] - 구글애드센스 - 광고넣기
- 2019/11/14 - [Briefing] - 검색엔진 마케팅 - SEM
- 2019/11/13 - [Briefing] - 페이스북 마케팅 - 픽셀
- 2019/11/07 - [Briefing] - UTM 파라미터- Urchin Tracking Module
- 2019/11/06 - [Briefing] - 구글태그매니저 - 특징
- 2019/11/01 - [Briefing] - 디지털 마케팅 용어정리
- 2019/10/31 - [Briefing] - 구글애드워즈 - 광고전략
- 2019/10/29 - [Briefing] - 구글 애널리틱스 - 보고서 활용
- 2019/10/23 - [Briefing] - 구글 광고플랫폼 과 네트워크
- 2019/10/23 - [Briefing] - 구글애널리틱스 - 티스토리 플러그인
반응형
'Brief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UTM 파라미터- Urchin Tracking Module (0) | 2019.11.07 |
---|---|
구글태그매니저 - 특징 (0) | 2019.11.06 |
구글애드워즈 - 광고전략 (0) | 2019.10.31 |
구글 애널리틱스 - 보고서 활용법 (0) | 2019.10.29 |
구글 광고플랫폼 과 네트워크 (0) | 2019.10.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