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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M 파라미터는 웹사이트 주소 뒤에 표기해두는 파라미터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어떤 링크로부터 유입되었는지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UTM 파라미터로는 5개의 변수가 있습니다.
- utm_source(소스) : 어디서 개제된 광고를 통해
- utm_medium(매체) : 어떤 매체(SNS, email, banner, display, cpc 등)를 통해
- utm_campaign(캠페인) : 어떤 광고캠페인(재고할인, 신제품, 신학기 등)으로
- utm_term(키워드) : 검색엔진에서 어떤 키워드로
- utm_content(광고내용) : 무슨 콘텐츠(디스플레이, 동영상, 텍스트 광고 등)를 보고
위 파라미터들을 각각 개제한 광고링크 뒤에 붙여 방문자가 어떻게 유입되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utm뒤에 값을 지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에 올려놓은 광고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utm_medium=social 이라고 링크를 지정하여야 하는 식입니다.
이런 파라미터를 구글에서 제공하는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에 접속하여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알고싶은 유입경로를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예를 보면 좀 더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예제 대로 신발판매업체에서 봄 상품 세일 광고로 google에 cpc로 러닝화를 텍스트 링크로 광고한다면
위와 같이 캠페인 URL이 생성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광고 진행하는 페이지 링크 URL 뒤에 위에서 생성된 물음표부터 복사하여 붙여 넣고 링크하면 됩니다. ?뒤는 URL 변수로서 utm 수동 매개변수를 삽입하면 ?뒤의 내용이 있던 없던 링크한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단지 정보만 더 포함된 것입이죠.
위와 같은 링크를 삽입함으로서 광고를 통해 유입된 자세한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의 획득 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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